Data Architecture/데이터 모델링

[Data Architecture] 관계형 모델 이론_릴레이션, 속성, 도메인 개념

한기리 2020. 12. 5. 20:48
728x90
320x100

관계형 모델 이론

 

1. 릴레이션 개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에 생성한 테이블(Table)의 개념은 수학의 집합이론에서 말하는 릴레이션(Relation)으로부터 유래한 것이다.

 

 테이블은 열(Column)과 행(Row)으로 이루어져 있다. 테이블은 테이블 이름과 각 열의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밑 고객(CUSTOMER) 테이블을 보면, 관계형 모델에서 이 테이블을 릴레이션이라 하고, 테이블 이름인 '고객(CUSTOMER)'을 릴레이션 이름이라 한다. 따라서 '고객(CUSTOMER)' 테이블은 '고객(CUSTOMER)'릴레이션이 된다.

또한 관계형 모델에서 테이블의 열은 애트리뷰트(Attribute)라 하고, 행은 튜플(Tuple)이라 한다.

 

릴레이션 정의

 

 두 개의 집합 x, y 가 있을 때 두 집합간의 관계 R을 만족하는 모든 순서쌍을 말합니다.

수학적 정의로 보았을 때, 릴레이션이란 주어진 도메인들의 카티션 프로덕트(Cartesian product)의 부분집합을 말합니다.

  • 학생 집합, 과목 집합, 수강과목 집합

 

[ 릴레이션 개념 ]

 

  • 릴레이션 스키마 : 릴레이션 R의 스키마는 릴레이션 이름 R과 일정수의 애트리뷰트 A1, A2, ..., An의 집합으로 구성되는데, 편의상 R(A1, A2, ..., An)으로 표기한다.

  • 릴레이션 인스턴스 : 릴레이션에 발생된 행(Row)들로 구성되며, 튜플(Tuple)의 집합을 말한다.

  • 도메인 : 도메인은 어떤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모든 값을 말하며, 각각의 애트리뷰트 Ai (i=1, 2, ..., n)는 도메인 D1, D2, ..., Dn의 한 도메인 Di 와 정확히 대응된다.

  • 애트리뷰트 값 : 애트리뷰트의 값 Vi는 도메인 Di의 값 중에 취할 수 있는 하나의 원소 값이다.

  • 릴레이션 R의 정의에서 애트리뷰트의 개수를 차수(Degree)라고 하며, 릴레이션 R이 가지는 튜플(Tuple = Row)의 수를 기수성(Cardinality)이라고 한다.

속성과 도메인의 개념

 

 관계형 모델에서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는 테이블이나 행이 아닌 열이 취할 수 있는 값, 즉 애트리뷰트(Attribute) 값이다. 애트리뷰트 값은 업무에서 의미를 갖는 더 이상 분해할 필요가 없는 값인 원자 값(Atomic Value)을 말한다. 또 차수에 대한 구조(Scheme)를 표현하는 것이 '애트리뷰트(속성)명'이라 할 수 있다.

 

 하나의 애트리뷰트(속성)가 갖는 같은 타입(유형)의 모든 원자 값들의 집합을 그 속성의 도메인(Domain)이라한다. 각 속성은 어느 한 도메인 상에서 정의되어야 하고, 정의된 속성은 반드시 그 해당 도메인으로부터만 값을 취할 수 있다.

728x90
320x100